♦ 노니 분말‧환 제품 중 금속성 이물 기준초과 22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판매되고 있는 노니 분말‧환 제품 총 88개를 수거하여 검사한 결과, 금속성 이물 기준(10㎎/㎏)을 초과한 ‘노니 분말’ 등 22개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 하였다.
금속성이물 기준을 초과한 ‘노니 분말, 환’(식품유형: 기타가공품 등) 제품 등은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할 것을 요청했다.
♦ 22개 제품명 (제품명이 동일한 경우 관련 업체명 부기)
더조은 노니 파우더, 노니분말(자연애 주식회사), 노니환(본초가), 노니환(㈜네이처비에프), 노니환(내추럴참푸드), 노니분말, 노니환(금강JBS.CO), 노니환(㈜브이엔하림) 노니 분말, 아임더 닥터 노니, 지영노니파우더, 노니 가루, 노니환골드, 명품노니환, 발효 노니환, 노니노니 젊어서 NONI, 노니열매환, 네츄라 노니, 함초노니분말, 노니분말(참들식품영농조합), 이팜청춘 노니 100 등으로 자세한 내역은 식약처에서 확인 가능하다.
♦ 허위‧과대광고 제품도 적발
또한, 노니 분말‧환 및 주스 등 노니를 원료로 한 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상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점검하여 질병 예방‧치료 효능 등을 표방하면서 판매하는 196개 사이트, 65개 제품과 판매업체 104곳을 적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였다.
허위‧과대광고의 유형은 ▲항염, 항암 등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152건) ▲항산화 효과 등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15건) ▲소비자 오인·혼동 등 기타 부당한 표시·광고(29건) 등이다.
또한 노니 원액 100%라고 광고하면서 ‘노니주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430개 온라인 쇼핑몰(51개 제조업체)을 조사한 결과, 정제수를 섞어 만든 제품을 판매한 쇼핑몰 36곳을 적발하였다.
좋은 정보입니다!
식약처에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사실 확인을 좀 더 철저히 하여 공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