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경(黃帝內經)』이야기 9 – ‘풍지혈’지압 양생법(養生法)

<사진 :  C-rest  / 풍지혈을 지압하여 스트레스를 완화 시켜주는 기구이다.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수험생, 직장인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 / 굿먼데이제공>

 

♦ ‘거북목증후군’ 환자 증가 추세

 

최근 ‘거북목증후군’ 환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영어로는 “Forward head posture”라고 하는데,  “머리가 앞으로 나온 자세”이다. PC와 스마트폰 때문에 머리가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오래 취하기 때문에 목이 일자목으로 바뀌고 뒷목, 어깨를 거쳐 허리까지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한의학에서는 통칭 12경맥에 365개의 혈(穴)자리가 있다고 한다. 이 혈자리에 침, 뜸, 부항으로 치료하는 게 기본이다. 이 중에 ‘풍지혈(風池穴)’이라는 혈자리가 있다.

 

♦ 수험생 등 현대인에게 중요한 – ‘풍지혈(風池穴)’

 

‘풍지혈(風池穴)’은 양 귓불과 머리 중앙으로 수평으로 이동하다보면 만나게 되는 움푹 패인 자리를 말한다.

 

현대인의 만성질환이 되어 버린 ‘거북목증후군’ 환자 뿐 아니라 매일 PC앞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특히 집중력이 요구되는 수험생에게는 매우 중요한 혈자리다.

 

‘풍지혈(風池穴)’의 의미를 보면, 바람(風)과 같이 나쁜 기운 즉 사기(邪氣)가 침입하여 머무는 연못(池)과도 같은 자리(穴)를 말한다.

 

『황제내경(黃帝內經)』에서 모든 질병은 바람(風풍), 더위(暑서), 습기(濕습), 불(火화), 건조(燥조), 추위(寒한) 등 여섯 가지 원인 때문에 일어나거나, 일곱 가지의 정욕으로 인한 내상과 무절제한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고 하였다.

 

♦ 고혈압, 중풍, 분노, 우울, 스트레스, 이명, 눈병, 반신불수, 뇌질환, 불면 등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장애를 일으킨다. 분노 우울 스트레스 등이다. 뒷머리나 뒷목이 뻣뻣하거나 눈이 충혈 되고 아플 때 자신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손이 가는 혈자리가 ‘풍지혈(風池穴)’이다. 고혈압, 어지럼, 중풍, 감기, 귀울림, 눈병, 반신불수, 뇌질환, 불면, 제반 스트레스로 인한 장애, 탈모, 안면신경 마비나 경련 등등의 질환을 한의학에서는 풍사(風邪)라고 한다. ‘풍지혈(風池穴)’은 풍사(風邪)를 다스린다.

 

따라서 ‘풍지혈(風池穴)’은 ‘거북목증후군’ 환자는 기본이고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중요한 혈자리이다.

 

♦ ‘풍지혈(風池穴)’에 침은 위험 – 지압이 안전하고 좋아

 

‘풍지혈(風池穴)’은 지압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침을 놓기에는 뇌와 가까워 위험할 수 있고, 뜸이나 부항은 머리카락 때문에 시술에 어려움이 있다.

 

지압을 하는 방법은 ‘풍지혈(風池穴)’을 찾은 다음 머리를 앞으로 약간 숙이고, 양 엄지로 누르면서 네 손가락으로는 머리를 감싸 쥔 상태에서 엄지에 힘을 주어 연속적으로 눌러주기를 반복한다. 이 때 머리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지만, 마사지를 계속하면 시원해지면서 가라앉는다. 뇌압이 낮아지는 과정이다.

 

이 지압을 손쉽게 하는 기구가 있다.  손으로 마사지 하는 것 보다 효과가 좋다. 바닥에 누워서, 소파에 앉아서 TV를 보면서 일상적으로 별 의식하지 않고 지압 하는데 편리하다.

 

♦ ‘풍지혈(風池穴)’지압 기구 – C-rest

 

사진에서 보는 파란색의 스마트한 디자인의 물건이 C-rest라는 이름의 ‘풍지혈(風池穴)’마사지 기구이다. 지난 1년 간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2만 개 이상이 팔려 나가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는 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 꾸준하게 잘 팔리고 있다.

 

아래는 제품 설명 동영상이다.

 

동영상

 

 

한의학전문기자 한의사 송희정 cozyblusky@gmail.com

 

 

 

 

 

 

1 댓글

  1. 이미 C-rest를 사용해 본 1인으로서 강력 추천드립니다.
    하루에 피곤한 일과로 머리가 묵직하면 이걸 이용해 거실 바닥에 등으로 누워서 머리에 받히고
    온몸을 늘어뜨리고 있노라면 정말 시원하고
    머리가 맑아짐을 느낀답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